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원마당

선비문화사진

관악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3회 작성일 19-11-19 10:40

본문

서울시 한강 남쪽에 우뚝하게 솟아있는 산이며 높이는 632.2m이다. 그 뒤쪽으로는 청계산, 백운산, 광교산으로 연결되는 한남정맥(漢南正脈)이 이어진다. 산 정상부에는 바위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모습이 갓을 쓰고 있는 모습을 닮아 관악산(冠岳山)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관악산의 능선마다 바위가 많고 큰 바위 봉우리가 연결되어 웅장한 산세를 이룬다. 북한산(北漢山)·남한산·계양산 등과 함께 서울분지를 이중으로 둘러싼 자연의 방벽으로, 옛 서울의 요새지를 이루었다. 행정구역으로는 서울특별시 관악구와 금천구, 그리고 경기도 과천시와 안양시에 걸쳐있다. 1968년 건설부 고시 제34호에 따라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73년 관악구가 영등포구에서 분구되면서 산이름이 구의 명칭이 되었다.

관악산에 대한 역사기록은 여러곳에서 등장하는데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와 백제, 신라가 각축전을 벌일 때 매우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였다. 고려시대에는 남경의 남쪽을 방위하는 산으로 중요성이 언급되었다. 조선이 건국되면서 관악산은 풍수지리설에 의해 강한 불기운을 가진 산으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관악산을 화산(火山)이라고도 했는데 경복궁(景福宮)에서 남쪽을 바라보면 관악산의 불기운이 너무 강해 그 해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하였다. 그때문에 왕사였던 무학대사(無學大師)가 관악산의 불기운을 달래는 사찰을 세웠으며, 관악산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숭례문(崇禮門) 앞에도 연못을 만들어 불기운을 막았다고 전해진다. 조선시대 관악산은 많은 명인들이 등반하고 기록을 남겼는데 대표적인 것이 1786년 재상 체제공이 관악산을 등반하고 《유관악산기(遊冠岳山記)》를 지었다. 그는 책에서 태종의 아들 양녕대군(讓寧大君)이 관악산 연주대(戀主臺)에 올라 북쪽의 경복궁을 바라보며 임금을 그리워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관악산에서 한양을 바라보면 곳곳의 모양과 위치가 마치 밥상을 대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예로부터 개성의 송악산, 파주의 감악산, 포천의 운악산, 가평의 화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五岳)에 속했던 산으로, 서울의 남쪽 경계를 이루고 있고 그 줄기는 과천 청계산을 거쳐 수원의 광교산까지 이른다. 북서쪽으로 자운암을 지나 서울대학교가 위치하며 동쪽으로 연주암과 과천향교를 지나 정부 과천종합청사가 위치한다. 남쪽으로 안양유원지가 자리잡고 있다. 주봉(主峰)은 연주대(戀主臺)이고, 산정의 영주대(靈珠臺)는 세조(世祖)가 기우제를 지내던 곳이다. 관악산 정상에서 서쪽으로 깃대봉을 지나 삼성산(481m)으로 이어지며 그 아래 삼막사(三幕寺)라는 사찰이 있는데 이곳은 원효대사(元曉大師), 의상대사(義湘大師), 윤필의 세명의 대사가 은거하면서 불도를 닦았다고 전해지는 곳이다. 관악산에는 화강암으로 형성된 기암괴석과 바위들이 많은데 각 바위마다 다양한 이름이 지어져 있다. 두꺼비바위, 무당바위, 해골바위, 장군바위, 마당바위, 얼굴바위, 돼지바위, 열녀바위, 칼바위 등 각각의 바위마다 재미있는 전설을 담고 있다.

관악산을 오르는 등산로는 여러곳이 있다. 관악구 신림동 서울대학교 입구에서 시작하는 등산로가 대표적이다. 정상까지 길이는 약 4km이며 맑은 계곡물과 관악산 야회식물원, 관악산 호수공원을 따라 오르는 등산로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그리고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과천중학교 뒤편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길이는 약 3km이며 연주샘을 지나 오르는 길이 가파르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관양고등학교에서 오르는 등산로는 약 5km인데 풍광이 좋은 곳이며, 팔각정을 지나 불성사, 깔딱고개, 장군바위를 지나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산중에는 연주암(戀主庵:경기기념물 20)·자왕암(慈王庵)·불성사(佛成寺)·삼막사(三幕寺)·관음사(觀音寺) 등의 산사(山寺)와 과천향교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삼막사는 원효·의상 등의 고승들이 수도하였다고 한다. 산정에는 기상청의 기상 레이더 시설이 있다. 관악산은 높은 산은 아니지만 산세는 험한 편이고 골짜기 마다 아름다운 풍광을 보여주는 곳으로 예전부터 금강산에 비교되었다. 서울 도심에서 가까워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이 찾는다. 매년 봄 철쭉제가 열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관악산 [冠岳山] (두산백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3건 1 페이지
  • 산청 서계서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서계서원 [ 西溪書院 ] 정의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지리 덕우촌에 있는 서원. 내용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7-23 조회 191
  • 32
    예술의 전당藝術─殿堂 정의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복합 예술센터. 연원 및 변천 부지 7만 597평, 건축 연면적 3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1-09 조회 385
  • 31
    롯데월드타워Lotte World Tower에서 바라 본 주변 정경 롯데월드몰 복합단지에 있는 초고층 빌딩으로서 제2롯데월드·롯데수퍼타워라 불리기도 하였다. 1987년 롯데월드 바로 옆의 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1-09 조회 447
  • 30
    매헌 윤봉길 의사 상 * 참조 매헌문화제梅軒文化祭 정의 윤봉길 의사의 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 개최하는 지역문화축제.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18 조회 436
  • 29
    윤봉길의사숭모비 매헌梅軒 윤봉길尹奉吉 정의 일제강점기 훙커우공원 투탄의거와 관련된 독립운동가. 의사(義士). 개설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18 조회 369
  • 28
    매헌기념관梅軒記念館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시민의 숲에 있는 매헌(梅軒) 윤봉길(1908~1932)의 유물과 독립운동 관련자료를 전시해 놓은 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18 조회 367
  • 27
    양재 시민의 숲 양재 시민의 숲 :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에 있는 공원 1980년대 개포지구 토지구획 정리사업의 일환으로 1983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02 조회 369
  • 26
    남산南山(목멱산) 남산南山(목멱산) 정의 서울특별시 중구와 용산구 경계에 있는 산. 내용 높이 265.2m. 대부분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02 조회 364
  • 25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규장각은 본래 1776년 조선의 22대 국왕 정조가 창덕궁 후원에 설치한 기관으로 역대 국왕의 시문, 친필의 서화·고명(顧..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1-19 조회 447
  • 열람중
    관악산 서울시 한강 남쪽에 우뚝하게 솟아있는 산이며 높이는 632.2m이다. 그 뒤쪽으로는 청계산, 백운산, 광교산으로 연결되는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1-19 조회 474
  • 23
    청도군 유등 연지 군자정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유등리에 있는 연꽃 연못. 개설 유등 연지(柳等蓮池)는 경상북도 청도 지역의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1-19 조회 473
  • 22
    상족암 지구상에 출현한 생물 가운데 가장 거대한 생물인 공룡은 지금으로부터 2억 3천만 년 전에 처음 등장하여 이후 1억 6천만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31 조회 412
  • 21
    고성 공룡박물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 고성 공룡박물관 위치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85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31 조회 369
  • 20
    여수 충민사 麗水 忠愍祠 여수 충민사 麗水 忠愍祠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에 있는 조선후기 충무공 이순신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사당. 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15 조회 391
  • 19
    이순신李舜臣 광장廣場 이순신 광장 李舜臣廣場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중앙동 진남관 앞에 위치한 시민 광장. 개설 충무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10 조회 387
  • 18
    여수 밤바다, 돌산대교와 돌산공원 여수 밤바다, 돌산대교와 돌산공원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동 돌산읍 우두리 분류 공원 여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30 조회 463

검색